대학교 조교 월급, 하는일

카테고리 없음|2018. 1. 2. 06:20



대학교 조교 월급, 하는일


만 19세 대학생부터 성인이라는 생각에 취업, 아르바이트 준비를 하지만 학업과 일을 병행하기 쉽지 않은데 대학교 마다 교수 업무를 보조하는 조교님들이 계신데 하는 업무도 쉬워보이고 교수님들과 친해질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대학 조교 경쟁률은 치열합니다.


 

 

 


또한 대학교 조교 선발은 소속 전공별로 공지가 나오면 면접과정을 거쳐 선발되는데 정장차림, 자기소개등 기업채용에 큰 차이가 없을 정도로 준비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이때 대학 조교라면 전공 지식, 성실도, 성격이 중요한 선발기준으로 평균 1년 ~ 2년정도 근무할수 있고 대학 조교가 되면 생각보다 다양한 업무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학교 조교 월급, 하는일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대학 조교는 해당 학과 관련 학생관리, 비품관리, 수업 변동 및 행사일정 공지하는 행정업무를 주업무로 고등학교 행정실 행정업무 + 학과 시험감독, 학생들 학적관리, 학생지도를 하는데 보통 행정적 문제는 교수님들 보다 조교를 통해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학생들과 업무적으로 부딪치는 일도 많고 수시로 바뀌는 학과일정으로 나름 스트레스가 있는 조교 업무는 직장 취업전 경험으로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대학 조교 월급은 120만원 ~ 180만원로 알려졌는데 업무시간은 일 3시간 ~ 6시간 내외이며 대학원생 학과 조교는 조금더 많이 받고 교수님들과 논문, 연구를 함께 진행합니다.


다만 대학교 조교 월급은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국 34개 국립대, 서울인근 대학에서 최저임금 수준 또는 보다 낮은 급여를 지급하고 있는데 일종의 장학금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그외 대학조교 업무시간은 공식적으로 일 3시간 ~ 6시간 계약서를 작성하지만 학과준비, 수업 보조등 수당에 포함되지 않은 비공식적 업무시간이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물론 대학별로 큰 차이는 있지만 조교들 하는일 대비 월급수준은 낮은편이라 할수 있다.





대학교 조교들에 가장 큰 고충은 학생들과 마찰인데 학교일정에 마춰 서류를 제출해야 되는 만큼 각종 서류 종합, 학생증 발급, 학적 증명서 발급등 시간이 걸리는 업무에 대해 학생들은 이해 하지 못하고 재촉하는 경우가 많아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대학교 조교 월급, 하는일을 알아봤는데 과거에는 조교과정을 거쳐 교수임용되는 사례도 있었지만 지금은 사실상 행정보조 업무로 바뀌면서 계약직 신분인데 상대적으로 관심이 떨어지는 조교에 대한 복지, 근무환경 개선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