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직업 전망 10년뒤를 예상하자
미래 직업 전망 10년뒤를 예상하자
우리나라는 역대 최고 실업률을 기록하며 젊은세대는 취업난으로 미래 직업 선택을 고민하게 하는데 1990대 IMF사태 이후 평생직장 개념이 사라지며 불안정한 직업 때문에 정년퇴직이 보장되는 공무원을 준비하는 세대가 늘고 있어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을 앞두고 인공지능 AI 등장으로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할것으로 전망되며 10대, 20대 미래 직업 전망은 불투명한데 그만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다만 과학기술에 발달로 현재 직업은 사라지지만 컴퓨터 전문가, 보안전문가등 IT 업종에 직업은 늘어나고 로봇관련 직업이 새롭게 생길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래 직업 전망 10년뒤 직업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세계경제포험(WEF)에 따르면 4차산업혁명을 앞두고 미래 직업학자들은 2020년까지 약 710만개의 직업이 줄어든다고 발표했는데 10대, 20대 젊은세대들이 직업 선택에 있어 없어질 직업을 선택한다면 취업난, 정년퇴직이 앞당겨지는 순간을 맞을수 있습니다.
4차산업 시대란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등 인간 고유의 지능과 정보가 결합하며 빠르게 혁신, 변화를 이루는 산업형태를 말하며 반대로 고용을 줄어들게 됩니다.
한국고용정보원에 따르면 단순 사무직, 기계로 대체 가능 직업은 점차 소멸하고 ICT 융합직업, 안전관련, 4차 산업 기술직은 오히려 일자리가 늘어난다고 전망했습니다.
10년뒤 미래 유망 직업
1. 4차산업 기술직
앱 개발자, 자율주행 자동차, 가상현실, 사물인터넷 관련 직종은 고용증가 예상
2. 의료, 복지, 생명분야
노령인구 증가로 사회복지사, 산병인, 응급구조사, 치과의사등 수요 증가로 인해 인기직업이 될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3. 안전분야
삶의 풍요가 증가하며 생명과 안전에 관심이 높아지며 경찰관, 소방관, 경호원이 유망하다.
반대로 10년뒤 사라질 미래 직업
소형 제조업체 근로자, 자동차 수리업체, 금융 자산관리사, 오프라인 여행업체, 속기사, 자동차 딜러, 은행원, 경비원, 콜센터 상담원 또한 단순 조립근로자, 기자, 논설위원, 어업 종사자, 감정평가사, 화물차 운전사, 택시기사을 사라질 직업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상으로 미래 직업 전망 10년뒤 예상을 알아봤는데 평생직장이 사라진 요즘 언제든 정년퇴직을 염두해야 되는 시대를 살아가며 10년뒤 미래 안정적 직업을 갖기 위해서 10년 뒤 나의 미래를 적성에 따라 고민하고 진로를 준비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