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력 키우기 운동방법

카테고리 없음|2017. 12. 18. 21:38



지구력 키우기 운동방법


현대인들은 스트레스, 야근, 수면부족으로 쉽게 피로도를 느끼고 체력이 떨어지는 현상을 보이는데 일각에서는 운동부족으로 지구력이 떨어진 점을 지적하고 있는데 체질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지구력 키우는법은 천천히 조금씩 운동강도를 높여나가는 방법뿐입니다.


 

 

 


바쁜 일상속에서 운동을 하지 않아 체력이 떨어지는 현상 누구나 한번쯤 경험하게 되는데 30세 이후부터 호르몬 변화로 근육량이 감소하며 근지구력이 점차 떨어지게 됩니다.


다만 근력운동 + 단백질 식사를 통해 지구력 키우기를 하면 노화예방, 각종 성인병,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수 있는데 문제는 꾸준히 할수 있는 운동을 찾는데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구력 키우기 운동방법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지구력 = 체력이란 전문용어로 근지구력으로 피로를 느끼지 않으면서 부하에 대항하여 근수축을 지속적으로 할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장시간 지구력과 단시간 지구력으로 나뉘는데 운동방법에 따라 오랜시간 지구력을 키우는 방법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흔히 레슬링, 역도와 같은 운동은 짧은시간 무거운 부하를 견딜수 있도록 짧은시간을 반복적으로 하지만 마라톤, 사이클 같은 운동은 오랜시간 반복적인 지구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지구력과 심폐능력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지구력에 필요한 근육은 산소를 공급받아 체내에너지와 함께 연소되며 힘을 발휘해서 많은 산소를 공급할수록 좋아집니다.





지구력 키우기 운동법


1. 단계별 운동으로 낮은강도에서 점차 높은강도로 운동한다


근육과 심폐능력에 좋은 운동은 유산소, 웨이트레이닝을 병행하는것으로 낮은 무게를 3세트 20회 반복하고 점차 5세트 30회로 올리면 피로에 대한 부하 저항력이 올라갑니다.


2. 운동강도는 본인 최대한계 횟수에서 80% 수준을 유지하면 반복하되 90%이상 넘으면 부상 위험이 높고 꾸준히 운동을 유지하기 힘들어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3. 좋아하는 운동을 찾는다.


지구력 운동에는 등산, 마라톤, 사이클, 런닝머신, 수영, 스포츠댄스, 에어로빅등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즐기면서 할수 있는 운동을 찾는다면 지구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지구력이란 근육의 한계점을 점차 늘려가는 운동으로 근육은 한계점이 넘으면 근섬유가 파열과 회복을 반복하며 크고 강해지는데 이때 아령 10kg 10회 = 8kg 20회 차이는 없이 한계점은 동일해서 가볍지만 반복적으로 하는 운동이 근육,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지구력 키우기 운동방법을 알아봤는데 무리한 운동은 자칫 손몬, 허리 관절에 부담으로 부상에 위험이 높은데 운동 후에는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풀어주고 얼음팩, 온짐찔을 20분 정도해주면 부종과 근육통증을 감소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참고하십시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