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배나오는 시기 언제부터 일까?
임산부 배나오는 시기 언제부터 일까?
부부사이에 임신은 축복이라고 하는데 소중한 우리아기는 임신초기에는 배가 나오지 않아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대부분 예비 엄마들은 임신에 대한 기초상식이 부족해서 배나오는 시기부터 임신을 실감할수 있는데 임신 초기는 가장 중요한 시기 입니다.
임신초기에는 외형상 배가 나오지 않아 임신유무를 알수 없어 임산부 대우를 받기 어려운데 유산에 위험이 높은 시기이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무리하면 안됩니다.
다만 배나오는 시기는 임산부 개인에 따라서 조금 차이가 있는데 마른체형은 5개월차, 일반체형은 6개월부터 배가 나오는 티가 나는데 태아에 건강에는 큰 이상이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임산부 배나오는 시기 주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임산부 배나오는 시기는 일반적으로 13주 ~ 16주 사이이며 대략 5개월차 부터 느낄수 있는데 이시기 아기는 급격히 성장하면서 양수 양이 늘어나고 아기 움직임을 엄마가 느낄수 있는떼 신체적으로는 지방이 배쪽으로 몰리면서 아기를 보호한다고 합니다.
또한 첫번째 임신 보다는 둘째 임신이면 배가 빨리 나온다고 하는데 엄마들은 호르몬 영향으로 신체가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만 임산부 배나오는 시기 주의해야될 부분이 많아지는데 신체적으로는 배가 나오면서 태아가 위치한 자궁이 위쪽으로 올라오며 장기를 압박하게 됩니다.
배가 나오면서 옷이 꽉 끼게 되는데 혈액순환 장애, 소화장애 문제를 불러와서 패션보다는 넓고 편안한 옷을 입어야 태아가 자랄때 산소공급을 원활히 받을수 있어요.
이시기에는 태아가 쑥쑥 자라는 중요한 시기로 철분, 엽산을 꾸준히 복용하고 단백질, 채소, 야채를 골고루 섭취해야 되는데 입덧이 사라지는 시기인 만큼 임산부가 먹고 싶은 음식은 되도록 섭취하는게 태아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이밖에 임산부에게 배가 나오기 시작하면 자궁수축이 읽어나면서 배뭉칭, 배땡김 증상을 동반할수 있는데 이때 무리하지 않고 잠시 쉬거나 배를 따뜻하게 하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되며 반복적으로 지속되면 산부인과 진료를 받는게 좋습니다.
아기가 커지면서 방광을 압박하면서 평상시 보다 소변이 마려운 횟수가 증가하는데 정상적인 신체반응이며 소변에서 피가 섞여 나오면 의사 진료를 받는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임산부 배나오는 시기부터 주의사항까지 알아봤는데 이시기에는 임산부 체중이 한달에 1kg 정도 증가하고 민감한 분들은 태동을 느낄수 있다고 하는데 무리되지 않는 산책은 산모와 태아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