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식스, 고카페인음료 부작용 주의하세요
핫식스, 고카페인음료 부작용 주의하세요
수능이 얼마남지 않은 요즘 수능생들은 밤잠을 줄여가면서 공부를 위해 노력하는데 잠에는 장사가 없다고 했는데 뇌 각성효과가 있는 카페인을 섭취하면 잠을 줄일수 있다고 알려지면서 학생, 직장인들에게 인기를 끌었는데 그 부작용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흔히 핫식스, 에너지 드링크, 레드불등 다양한 제품이 편의점에서 쉅게 구입할수 있도록 만들어 지고 있는데 실제로 수능생, 밤샘 근로를 하는 분들은 애용하고 있습니다.
카페인은 커피, 초코우유, 녹차에도 함유되어 큰 위험성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핫식스, 레드불 같은 고 카페인음료는 심장에 무리를 주면서 최악의 경우 사망에 이를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핫식스, 고 카페인음료 부작용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인 1인당 평균 노동시간은 OECD 평균 2위로 일에 쫒기다보니 수면시간 역시 OECD 국가 중 최하위권을 기록하고 있는데 덕분에 잠을 이기려고 고 카페인음료를 마시는데 소비자 10명 중 7명은 부작용을 우려하지만 어쩔수 없이 섭취하는 경우가 많다.
카페인은 신체의 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해 근육 신경에 자극을 주면서 심장을 뛰게하고 흥분된 효과를 가져오는데 과도하면 부작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핫식스, 고 카페인음료 부작용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심장 박동 증가로 급격한 두근거림과 혈압 증가
2. 뇌 각성효과로 손발 떨림등 행동불안, 불면증을 동반한다.
3. 식욕부진, 메스꺼움을 느낄수 있다.
4. 카페인 섭취 후 집중력은 향상되지만 지속력이 떨어지면 일정시간뒤 급격히 체력저하, 집중력 저하를 보이며 반복되면 집중력 유지가 힘들어 질수 있습니다.
식약처에서 권고하는 하루 카페인 섭취량은 성인 400mg 이하, 임산부 300mg 이하, 어린이 청소년은 250mg 이하로 체중 1kg 이 줄어들면 2.5mg을 줄이는면 됩니다.
다만 핫식스에는 타우린 1000mg, 고카페인 60mg을 함유했는데 고카페인음료에는 전체적으로 비슷하지만 최대 80mg을 함유하고 있어 몇캔씩 마시면 위험합니다.
사례로 미국의 16살 학생이 과도한 카페인 섭취로 심장에 무리가 발생하면서 사망에 이렀다는 뉴스가 있었는데 우리나라 학생들도 주의해야 될 부분 입니다.
이상으로 핫식스, 고카페인음료 부작용을 알아봤는데 카페인 소량 섭취는 각성효과를 통해 집중력 향상, 심혈관계 질환 개선 효과를 볼수 있지만 권장량 이상 섭취는 신체에 무리를 주면서 부작용을 발생하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