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긴장 이상증 원인 알아야 한다

카테고리 없음|2017. 5. 27. 02:00



근긴장 이상증 원인 알아야 한다


가수 장재인씨가 투병중으로 알려지면서 관심을 받고 있는 근긴장 이상증은 사실 일반에서는 조금 생소한 질병일수 있지만 뇌신경에 문제가 발생한 질병으로 신체 일부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꼬이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입니다.


보통 근육뒤틀림 현상은 과도한 운동을 한 경우 경련을 일으키거나 통증을 유발한다고 생각할수 있는데 근육신경을 담당하는 뇌 신경 중 기저핵 기능 이상으로 발생합니다.


때문에 일반적인 치료보다는 재활 치료와 약물 치료를 병행하여 치료하는 방법 뿐인데 문제는 그 통증이 극심해 참기 어려울 정도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근긴장 이상증 원인을 통한 치료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근긴장 이상증은 본인에 의지와는 상관없이 근육이 뭉치고 수축하는 과정으로 꼬임 현상이 발생하는데 발생 부위에 따라 국소증, 분절성, 판측, 전신성, 사경측 으로 구분할수 있는데 특히 눈, 목 주변에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제는 증상이 발병되면 근육에 의한 수축과 뭉침현상으로 자세가 불편해지고 목, 눈 주변에 경우 얼굴 표정이 일그러지면서 정신적으로도 충격을 받게 되겠습니다.





또한 어린시절 발병할 경우 방치기간이 오래되면 치료가 어렵고 다른 신체로 전이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국소부위에서 전신성으로 확대되겠습니다.


인간에 뇌신경에서 기저핵은 기분과 신체의 움직임을 통합하고 정교한 동작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이부분에 손상이 있으면 감각, 근육에 통제가 되지 않습니다.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는데 유전적 원인 또는 운동 후 비정상적인 자세를 오래동안 유지할 경우 뇌 명령체계에 이상으로 근육 긴장, 뭉침을 가져오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근긴장 이상증 치료방법은 재활운동을 통한 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하는데 근육을 풀어주는 보톡스또는 도파민을 억제하는 레세르핀같은 항콜린성 약물을 투여하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수술적 방법에는 뇌심부전기자극술 있지만 기본은 약물치료 우선이다


이상으로 근긴장 이상증 원인과 치료방법을 알아봤는데 주로 발생하는 소아에 경우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성장에 불균형으로 평생 문제를 안고 살아야 되기 때문에 대부분 완쾌될수 있다고 하니 다양한 치료법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