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콜중독 증상 알아야한다
알콜중독 증상 알아야한다
국내 술 소비량은 OECD 22개 국가 중 22위로 높은수준은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알콜중독 증상을 보이는 인구는 증가하고 있는데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술에 대해 관대한 인식도 있지만 대인관계를 위해서도 술자리를 빼놓을수 없습니다.
한국사회에서 술을 좋아하는 분위기도 있지만 회식이나 친목자리에서 음주를 통해 대인관계를 넓히는 계기가 되지만 과도할 경우 문제가 되는 부분입니다.
또한 알콜중독에 경우 과거에는 남성이 절대 다수를 차지했지만 최근에는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것으로 알려졌는데 남성에 비해 알콜분해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알콜중독 증상과 자가진단을 통해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알콜중독 이란 술에 대란 집착으로 스스로 음주조절능력을 상실해 건강을 해치고 사회적, 대인관계에 심각한 문제를 발생하며 뇌신경 손상을 잃으켜 치매, 환각을 일으키는 증상으로 금단증상을 동반하기 때문에 스스로 절제하기 어렵습니다.
보통 알콜중독 증상을 보이는 환자들은 스스로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때문에 대부분 본인 정상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자가진단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알콜중독 자가진단 서비스 : https://blutouch.net:6001/index.asp
위 링크를 접속하시면 정부에서 제공하는 정신건강 자가진단을 받을수 있는데 "알코올의존"을 클릭하시면 기본 지역, 성별,ㅍ나이, 학력, 직업등을 입력합니다.
다음에 10개 항목으로 이뤄진 자가진단을 체크하시면 되는데 술은 얼마나 자주 마시는지, 지난 1년간 술을 마시고 했던 행동들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설문지를 작성하시고 테스트 결과보기를 클릭하시면 본인에 알콜중독 상태를 알수 있는데 남자는 10점 ~19점, 여자는 6~9점 사이부터 위험군으로 분류됩니다.
알콜중독 증상에 위험성은 단순히 본인 건강을 해칠뿐만 아니라 주변 가족, 친구, 이웃들에게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전문의에 도움을 받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알콜중독 증상과 자가진단을 함께 알아봤는데 대인관계를 위해 한,두잔에 술은 문제 없겠지만 과도하게 마시는것은 자제가 필요한데 위 방법처럼 스스로 자가진단을 통해 위험군에 속하는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