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법 중요해요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법 중요해요
신체에서 다리는 중요한 부위인데 그 기능을 유지하는 무릎 관절은 무리하는 경우 퇴행성 관절염으로 고생할수 있는데 50대 위주였던 관절염 증상이 최근에는 과도한 운동이나 잘못된 자세로 인해 30대 젊은층에서도 보이고 있습니다.
육체를 지탱하는 만큼 나이들면 무릎 관절은 않좋아질수 있지만 운동을 통해 근력과 유연성을 늘려주면 충격을 완화해 무릎 노화를 예방할수 있습니다.
물론 허벅지에서 종아리로 이어지는 근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할필요도 있지만 무리한 운동은 무릎 관절에 부담을 줘 퇴행 속도를 빨라지게 합니다.
때문에 오늘은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 젊은층에서 무릎 관절에 문제가 있는 경우 자세불량인 경우가 많은데 평상시 다리를 꼬아 앉거나, 양반다리, 무릎끓기, 쪼그려 앉기는 자세는 무릎에 많은 부담을 주는데 가벼운 운동을 통해 근력과 인대를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첫째, 가벼운 조깅 또는 걷기
유산소 운동을 통해 비만을 예방하면서 엉덩이 근육, 대퇴사두근, 종아리 근육을 강화할수 있는 좋은 운동으로 무릎에 부담을 줄일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발 딛는 순서를 뒤꿈치부터 발가락으로 균형이 이동하도록 움직이는것이 중요한데 발가락부터 착지하면 무릎 관절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둘째, 자전거, 수영 하기
대표적인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으로 알려져 있는데 양쪽 다리를 움직여 유연성과 근력을 함께 키울수 있는데 자전거에 경우 무리해서 타면 오히려 무릎 관절에 않좋기 때문에 속도 보다는 자세에 신경 쓰면서 타는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스트레칭
운동에 있어 스트레칭은 중요하지만 스트레칭 자체만 꾸준히 해도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으로 대표적인 자세를 추천하는데 아래를 참고하십시요.
엎드린 상태에서 무릎을 구부려 당기는 자세로 5초 ~ 10초간 당겨주면서 양쪽 다리를 번갈아 가면서 5세트를 실시 합니다.
다리를 일자로 올려 당기는 자세로 무릎 인대에 유연성을 부여하고 꾸준히 하면 근력에도 도움이 되는데 중요한점은 다리를 일자를 유지하도록 신경 쓰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법을 알아봤는데 관절염 때문에 밤에 잠을 못이루고 고생하는 분들을 주변에서 쉽게 볼수 있는데 꾸준히 스트레칭과 운동을 병행하면 퇴행성 관절염을 막을수 있다고 하는데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